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갑자기 몸에 두드러기가 올라오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증상 사진
    알레르기 증상

     

    알레르기란?

    알레르기(Allergy)는 대부분의 사람에게서는 특별한 문제가 되지 않는 물질에 대해 면역계가 과민반응하여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말합니다.  꽃가루, 음식물이 가장 흔한 알레르기 유발 항원(알레르기원; allergen)입니다. 그리고 아토피성 피부염, 천식 및 그 외의 과민증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곤충에 쏘이거나 일부의 약물에 의해서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의 주요 증상으로는 안구 충혈, 가려운 피부 발진, 콧물, 호흡곤란 및 부종 등의 증세가 있습니다. 먼지나 꽃가루와 같은 알레르기 항원이 공기 중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에 의한 증상은 공기와 접촉하는 부위인 눈, 코, 폐 등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코가 자극된다거나, 재채기, 가려움증, 눈의 충혈 등이 있습니다. 흡입된 알레르기 항원은 또한 폐에서 점액의 생산을 증가시키고, 숨을 가쁘게 하며 기침이나 쌕쌕거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원인 파악하기

    갑자기 나타난 알레르기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최근에 먹은 음식 또는 약물, 접촉한 곤충, 꽃가루 등 다양한 요인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깨끗하지 않은 침구류의 경우에 진드기 등의 벌레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적이 여러 번 있는데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적도 있고 원인을 파악한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을 파악한 경우로 첫 번째는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받아 링거를 맞고 생겼을 때입니다. 사실 링거를 맞기 전에 항생제를 약으로 받아 투약했었는데 약을 먹으면 위가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아프고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 원인으로 몸이 아프기 때문에 항생제를 받았던 것이라 항생제 알러지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하고 원래 아픈 증상이 심해지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입원을 하고 항생제를 주사로 투여하게 되었고 그 이후 발바닥, 무릎 관절 등에 발진이 생기고 눈이 심하게 부어올라 항생제 알레르기인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경우는 봄철에 발견한 알레르기입니다. 봄철에는 특히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계절이라 알레르기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저의 경우 숲으로 여행을 갔다가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야외 의자와 책상에 노랗게 앉은 송화가루를 티슈로 닦고 나서 갑자기 팔과 다리에 간지러운 두드러기가 올라왔습니다. 낯선 여행지에서 발생한 것이라 더욱 당황했습니다. 저는 어떻게 대처했는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처방안

    알레르기에 대한 전형적인 조치는 알레르기 항원을 피하는 것과 증세를 경감시키는 약을 투약하는 것입니다. 내가 알레르기가 있는 것을 안다면 그 물질을 피하고 비슷하게 걱정되는 물질도 피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알지 못하여 알레르기 증상이 왔을 때는 신속하게 약국 또는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여행지였기에 병원을 찾느라 시간을 보내는 와중에 알레르기 반응이 급속도로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당황하고 겁내면 몸에 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 같아 최대한 안정하고 물을 자주 마시며 차가운 것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신체부위에 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병원에서는 주사도 권유했지만 병원 가는 길에 두드러기가 많이 가라앉아 약만 받고 나왔습니다. 약을 먹으니 두드러기는 금방 가라 앉았고 가려움은 다음 날까지 미세하게 남아 있었습니다.

     

     

    휴일지킴이 약국 찾기

     

    비상진료 병의원 찾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