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주차장 전기차 화재 기사 이후로 벤츠 전기차 차주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와 관련된 문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전기차 화재 배터리

    인천 화재 사건

    2024년 8월 1일 오전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 제일풍*채 2차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던 메르세데스-벤츠 EQE 350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화재 진압에만 무려 5시간 39분이 소요됐고, 소방관 한 명이 탈진했을 정도로 화재의 규모가 컸습니다.

     

    또 지하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던 차량 중 140여 대 이상이 전소되거나 그을리는 등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화재로 인해 아파트 배관이나 회로가 녹아서 물과 전기가 끊겨 여름철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전기차

    화재는 충전 중이 아닌 상태에서 배터리에서 발화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벤츠 전기차 소유주들은 본인의 차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커뮤니티 등에서는 수입차 브랜드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깜깜이 배터리’에 대한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입차 브랜드에서는 “본사 방침에 따라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는 답변만 돌아오고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 제조사

    이번 화재 차량인 벤츠는 1억 원에 육박하는 차량입니다. 그런데 이 전기차의 배터리가 중국 CATL이 아닌 세계 10위 중국 패러시스 제품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22년 동아일보 기사에 따르면 크리스토프 스타진스키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개발 총괄은 인터뷰에서 EQE에는 CATL 배터리가 탑재된다고 밝힌 사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일로 인해 이것이 거짓말로 드러났습니다.

    전기차 그림

    이를 안 사람들은 “한국 소비자가 호구냐”는 원성과 함께 판매 중단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거짓말 기사 보러 가기

    배터리 제조사 확인 사이트

    참고로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지난해 7월 2023년형 EQE 350+모델에서 주차 중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고 합니다. 또 패러시스는 중국에서도 각종 결함으로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21년 특정 환경에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패러시스의 배터리가 탑재된 베이징자동차의 EX360, EU400 등 3만 1,963대가 리콜되었다고 합니다.

     

    불안한 차주들은 국토부에 민원을 넣고 있으며 배터리 제조사를 알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자동차 고유 번호를 입력하면 배터리 제조사를 알 수 있는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다만 이 홈페이지는 외국 업체가 만든 것으로 벤츠 차종만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 현대차 정보 공개 현대차그룹은 비교적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나EV와 니로 EV, 레이 EV 3개 차종 정도가 중국 CATL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며 ‘E-GMP’ 플랫폼을 탑재하는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와 기아 EV 시리즈, 제네시스에는 전량 국산 배터리가 탑재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