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63 빌딩 아쿠아리움이 추억 속으로 사라진다고 하여 매우 아쉬워하려던 찰나 퐁피두센터 서울 분관이 들어선다고 해서 조금 콩닥콩닥합니다.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아쿠아플라넷 종료 및 퐁피두센터 서울

    63 빌딩 아쿠아리움

    63 빌딩, 즉 63스퀘어에 있는 아쿠아플라넷 63은 한화호탤앤드리조트에서 운영하는 국내 1호 아쿠아리움입니다. 어린 시절 아쿠아리움에 간다 하면 63 빌딩에 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는데, 이런 추억 속 '아쿠아플라넷 63'이 39년 만에 문을 닫는다고 합니다. 이 소식을 접하자 마자 아쉬움이 가득했습니다. 이곳은 1985년 7월 '63 씨월드'로 개장해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이곳에는 수달, 거북이, 펭귄 등 수 많은 해양생물들이 있고 인어공주 공연도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63아트와 함께 6월 30일을 마지막으로 영업 종료된다고 합니다. 63스퀘어 공간은 푸드코트 등 상업시설로 채워질 예정이며 뷔페식당인 파밀리온도 6월 30일까지 운영하고 약 1년간 휴장한다고 합니다.

    63빌딩
    아쿠아리움

    퐁피두센터 서울 분관

    아쿠아플라넷 63이 영업 종료되고 무엇이 생길까 궁금했는데 1층 일부에서 3층 공간에는 퐁피두 미술관이 들어선다고 합니다. 퐁피두미술관의 서울 분관이라니 정말 기대가 됩니다. 정식 명칭은 퐁피두센터 한화 서울이라고 합니다. 한화가 프랑스 파리 퐁피두센터와 '퐁피두센터 한화 서울'(Centre Pompidou Hanwha Seoul) 설립 운영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이름을 그렇게 짓는 것 같습니다. 이 미술관은 리모델링을 거쳐 개관하면 한화가 4년간 운영한다고 합니다.

    한화 측은 "퐁피두센터 한화 서울이 퐁피두센터가 소장한 20세기 및 21세기 미술사조를 대표하는 현대미술 대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연간 2회 전시를 개최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거장들의 작품 가운데 국내에 소개된 적 없는 대표작을 대거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는데 어떤 작가 작품들을 볼 수 있을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또 전시 외에 다양한 분야에서도 퐁피두센터의 자문과 협력을 지원받게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미술관 설계에는 루브르 박물관, 영국박물관 내부 설계 및 인천국제공항 설계로 잘 알려진 미셸 빌모트가 참여한다고 하는데 어떤 모습으로 지어질지 기대됩니다. 2025년 10월 개관 예정이라고 합니다.

    퐁피두건물

    퐁피두센터란?

    프랑스 파리 보부르 지역에 있는 현대미술을 관람할 수 있는 미술관입니다. 1971년에 착공해 1977년 1월에 개장했습니다. 퐁피두 센터 하면 떠오르는 것이 독특한 건물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영장 미끄럼틀이 생각나는 건물인데요. 컬러풀한 건물 철골을 그대로 드러낸 외벽과 유리면으로 구성된 외관이 특징입니다. 내부에 있어야 할 배수관, 가스관, 통풍구 등 내부 시설들이 밖에 나와 있어서 공사 중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이는 리처드 로저스와 렌초 피아노의 합작 설계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후 이 두 사람은 전 세계에 수많은 하이테크 건축물의 씨를 뿌리고 다니게 된다고 합니다. 퐁피두 센터의 이름은 당시 프랑스 대통령인 조르주 퐁피두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국립 조르주 퐁피두 예술문화센터라고 하는데 이 센터가 완성되는 것을 못 보고 갑자기 세상을 떠난 조르주 대통령의 예술에 대한 열정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이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MoMA와 쌍벽을 이룰 정도로 방대하고 가치 있는 컬렉션을 자랑하는데 미술책 뒤쪽에 나오는 작가들, 그러니까 피카소, 칸딘스키, 마티스, 샤갈, 미로의 작품이 여기에 많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설치미술이나 비디오 아트 등 다양한 현대미술을 관람할 수 있고 특별전을 별도로 열기도 합니다. 특별전은 뮤지엄 패스로는 이용할 수 없고 별도로 표를 구매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옥상 입장권도 따로 구입해야 한다. 현대미술을 어려워하는 저는 모르고 가면 이 미술관에 있는 작품들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듣기도 했고 입장하는 것도 꽤 줄이 길다고 하여 파리 방문에도 아직 한 번도 가본 적은 없습니다. 그래도 서울 분관에는 달려갈 예정입니다.

    퐁피두 센터
    퐁피두 전시

    프랑스 퐁피두센터 사이트 바로가기

    반응형